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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수입차

폴스타 전기자동차 전용 브랜드 (역사, 한국시장, 비전) 알아보기

by error_list 2023. 6. 22.

볼보의 전기자동차 전용 브랜드 폴스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에는 회사자제에 분야별 전문브랜드를 설립하는 것이  추세인데요 현대의 아이오닉 브랜드와 같은 볼보의 폴스타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폴스타

폴스타의 역사

폴스타는 볼보의 전기동차 전용 브랜드로 저장지리홀딩그룹과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벤츠의 AMG와 같이 볼보의 차량을 고성능으로 튜닝하여 레이싱에 참가하는 기업이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볼보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으며 2009년에는 볼보의 공식 파트너로 폴스타 퍼포먼스로 브랜드를 변경 후 볼보차량의 고성능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2015년에 결국 볼보 자동차는 고성능 차량 및 전기화에 대한 브랜드기술력을 활용하기 위해 폴스타 퍼포먼스를 인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폴스타의 새로운 장이 열리기 시작됩니다. 볼보는 폴스타 브랜드를 BMW의 M 과 벤츠의 AMG와 같은 고성능 브랜드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폴스타
볼보 묠니르 헤드램프
폴스타
폴스타1
폴스타
폴스타2

2017년 세계자동차시장의 전문 브랜드 독립과 전기자동차 활성화에 맞추어 폴스타를 독립브랜드로 전환시켰고 볼보자동차를 소유한 중국의 저장지리홀딩그룹과의 합작회사로 설립됩니다. 동시에 볼보자동차의 디자인 총괄 부사장이었던 토마스 잉엔라트를 폴스타의 최고경영자로 임명했습니다. 볼보는 폴스타 지분의 49.5%를 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폴스타는 2019년에 최초의 완전한 전기 자동차인 폴스타 2를 공개했습니다. 테슬라 모델 3의 직접적인 경쟁자로 자리매김한 폴스타 2는 볼보의 묠니르 헤드램프(일명 토르망치)와 그릴 형태 등의 패밀리룩을 따라갑니다. 그와 럭셔리함, 성능등에 힘쓰고 한번 충전으로 400km가 넘는 주행거리로 기술력을 발휘합니다.

이후에는 묠니르의 정체성을  자신만의 폴스타 로고 형태로 갈라두는 등 폴스타만의 디자인 정체성을 부여하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폴스타
폴스타3
폴스타
폴스타4

폴스타 4는 쿠페형 루프라인을 채택한 중형 전기 SVU로 폴스타 3보다는 약간 크기면에서 작지만, 쿠페형 루프라인과 낮은 차체로 실내공간에서는 폴스타 3과 큰 차이점이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폴스타
폴스타 프리셉트 컨셉트카
폴스타
폴스타5

폴스타 5는 2020년 공개한 프리셉트 컨셉트카를 기반으로 디자인한 대형전기 세단입니다.

듀얼모터의 총 출력은 884 마력이며 91.8 kgm의 최대토크로 고성능 전기세단으로의 발전가능성도 제시합니다. 

폴스타
폴스타6

폴스타 6는 폴스타의 O2콘셉트카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스포츠카로 듀얼모터의 힘으로 최대 650kW와 900Nm의 출력을 발휘하며 제로백 3.2초 최대속도 250km를 목포로 합니다.

폴스타의 한국시장

폴스타코리아는 2021년 12월 21일 첫 번째 전시공간인 데스티네이션에서 브랜드의 현황과 미래, 그리고 사업 전략을 공개하며 국내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였습니다. 폴스타는 국내에 상륙한 두 번째 외국계 순수 전기차 브랜드입니다.

폴스타코리아는 2024년까지 매년 1종 이상 신차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전시공간을 10곳으로 늘리고, 100% 온라인 판매와 볼보 서비스센터 이용에 대한  내용등 구체적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2022년 1월에 폴스타2의 온라인 사전계약을 실시한 결과, 1주 만에 4000대를 돌파하며 론칭한 지 한 달밖에 안된 브랜드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꽤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습니다. 아무래도 폴스타의 기반이 되는 볼보의 이미지와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믿음이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폴스타 2는 출시 후 국내에서 총 2794대가 판매되어 테슬라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외국 단일 전기차 브랜드로의 성과를 보이게 됩니다. 

폴스타의 비전

폴스타는 전기 자동차의 가능성을 현실로 바꿈으로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창조하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 브랜드는 전기화, 지속 가능성 및 첨단 기술을 향한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폴스타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전기화된 이동수단의  다양하고, 흥미롭고, 미래의 환경에 맞추어 변화하는 이동수단의 새로움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폴스타는 차량 제작 외에도 자동차를  소유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적립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은 디지털 우선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온라인 주문을 제공하고 개인화된 투명하고 번거롭지 않은 고객 상호 작용을 제공합니다. 소매 환경인 폴스타 스페이스는 디지털 요소와 실제 전시실을 결합하여 독특하고 몰입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폴스타만의 원칙에 대한 그들의 노력과 연구를 통해 자동차 산업을 재정의하고 변화를 고무하며 전기 이동성이 표준이 되는 미래를 창조하고자 합니다.